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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유행

T1000.0 2022. 3. 21. 19:51

1.
나는 예술계에서 많은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당신도 알다시피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잊히고 맙니다. 그것이 예술가들의 운명이죠. 나 역시 잊힐 수 있습니다. 모를 일이죠. 나는 아직 잊힌 존재는 아닙니다만 잊힌다 해도 괜찮습니다. 나는 그것이 그렇게 중요한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작품은 사라질 겁니다. 과거는 항상 편집되어서 우리에게 한층 명료하게 보이게 마련이죠. 반면 현재는 늘 다소 뒤죽박죽 뒤섞여 보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쓰레기들은 감내하지만 과거의 쓰레기들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또 다른 시대가 되면 현재를 다른 각도에서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의 예술 중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알기 위해서는 엄청난 통찰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나는 그 문제에 대해서는 판단을 내리지 않을 겁니다. 역사책은 계속해서 다시 쓰이니까요.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11)

2.
만약 추상화가 패턴 제작에 지나지 않는다면, 때로 추상화에 대해서 구상화의 경우와 동일하게 본능적인 반응을 보이는 나같은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유행입니다.

정말로 그렇게 생각합니까?

나는 오직 시간만이 그림에 대해 말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미술가도 살아생전에 자신이 그린 작품에 조금이라도 좋은 점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작품에 대해 형성된 이론들로부터 이를 가려내기 시작하려면 적어도 75~100년은 걸리기 때문입니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작품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두고 형성된 이론에 따라 작품을 접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행은 당신이 특정한 것들에 감동을 받아야 하고 그 밖의 다른 것들에는 감동을 받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이것이 바로 크게 성공한 미술가들조차 자신의 작품이 조금이라도 좋은지 아닌지를 결코 알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결코 알 수 없을 겁니다.
(나는 왜 정육점의 고기가 아닌가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