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적 독재와 군사독재
칠레의 독재와 나치의 독재를 비교하면서 우리는 본질적인 차이를 발견하게 됩니다 아돌프 히틀러는 이데올로기적인 독재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는 한편으로는, 비록 엄청난 협박 수단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선거에서 이기려고 노력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광적인 반유대주의 생각들과 인종주의의 신앙에 대해 대중들에게 확신시키고 그들을 선동하고 싶어했습니다. 칠레에서의 군사독재는 우선적으로 무장폭력과 군대의 권력에 기초했습니다. 그 이데올로기적 토대는 다소 취약했습니다.
그것이 핵심지점입니다. 이데올로기적 독재 치하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운동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자유는 이중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한편으로 '믿어야 하는 것'이 공표되고, 다른 한편으로 삶과 지위를 위태롭게 하는 어떠한 위험도 피해야 한다면 '결코 말하거나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이 상술됩니다.
군사독재는 우선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규정합니다. 그 당시 칠레에서는 정부에 대한 어떠한 종류의 비판도 사회주의의 이상들에 대한 어떠한 지지도 금지되었습니다. 그것만 제외한다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생각할 수 있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피노체트는 좌파가 가족, 사적 소유, 자유, 조국을 반대한다고 계속 반복했습니다. 그는 단지 무미건조한 이데올로기적 관용구들을 사용했을 뿐입니다. 그것뿐입니다.
그것은 공산주의에 대한 반대를 겨냥한, 반이데올로기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피노체트가 항상 지적했듯이, 어떤 전쟁 상태에, 그것도 적들을 죽이지 않으면 안 되는 전쟁 상태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의 주장이었습니다. 그는 자기가 선언한 이 전쟁 상태를, 자행된 인권 침해들을 정당하하는 데 이용했습니다.
칠레의 독재 체제의 핵심적 요소는 공포, 테러, 두려움의 확산이었습니다. 가수이자 기타연주자인 빅토르 자라는 체포되어 손이 짓뭉개졌으며 결국에는 살해되었습니다. 시인 파블로 네루다는 연금을 당했고 그의 집은 감시당했습니더ㅏ. 사람들은 고문을 당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었나요?
그렇습니다. 1년여 동안 모든 TV 뉴스방송은 정부 관저의 폭격에서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이어서 혁명가들이 체포되고 비밀무기 은닉처가 발견되었다는 따위의 소식이 보도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피노체트가 상당수의 주민들의 지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적 재산의 사유화를 통해 그의 체제 아래에서 막대한 부를 거머쥐었고, 그로 인해 피노체트 정부의 활동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이득을 보았습니다. (함으로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