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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생님은 책임 있는 행위의 체험과 자유의 체험을 성찰의 수준에 위치시키는군요. 내가 이해한 바에 의하면 이런 식으로, 자유의 체험은 구조적 결정론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제 선생님의 전망에서 놀람의 현상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요? '구조적으로 결정된' 체계라는 생각은 분명, 우리가 모든 행위를 헤아릴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예측하는 사람들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예상들에 대해 말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어떤 상태들이 우리가 그 때 관찰할 수 있는 다른 상태들로부터 결과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생명체계들은 그것들이 비록 '구조적으로 결정된' 방식으로 작동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의미로 계산될 수 없습니다. 구조적 결정론은 예측가능성을 함축하지 않고 오직 그 순간의 (항상 변화하는) 구조적 정합성들과만 관계합니다.

상기해 보면, 체계의 구조는 구성요소들과 이 구성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것들은 그 구조를 특수한 종류의 체계로 만듭니다. 구성요소들 또는 그것들의 관계들이 변할 때 그 구조는 변형됩니다. 만일 당신이 의자에서 몸을 돌린다면, 당신은 당신의 구조를 바꾸는 겁니다. 만일 당신이 말하거나 또는 침묵을 지키거나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그렇다면 당신의 구조는 바뀝니다. 구조는 고정되거나 확고하지 않고 부단한 변화 속에 놓여 있습니다. (함으로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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