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사람들이 노력을 다해서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이는 그들이 실질적으로는 따분해져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왜 우리가 특정한 주제들에만 마음을 빼앗겨야 할까요? 단지 우리가 지적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기 위해서일까요? 우리가 지능 테스트를 위해서 습득해야만 하는 지식이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해 기능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이러한 종류의 질문들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실질적인 흥미를 가져다주는, 그리고 그들이 기쁨을 가지고 주의력을 집중해서 활동할 수 있는 다른 영역들로 옮겨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있음에서 함으로 223)
체험의 순간에는, 지각과 환각을 구분하는 것이불가능하다는 게 내 주장입니다. 만일 당신이 창문 밖에 유니콘이 있다고 나에게 진지하게 말하고 있다면, 그때에 당신은 완전히 그 세계에 빠져 살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전체 몸은 그러한 체험 속에서 사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세계에 흡수됩니다. 오직 나중에 가서야 유니콘이 한 쌍의 새들로 인한 나뭇잎들의 다소 이상한 움직임이었음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것은 환각이란 그것이 다른 체험에의해 자격을 박탈당하기 전까지는 타당한 것으로 남아 있는 체험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있음에서 함으로 217)
마뚜라나만일 당신의 평가가 옳다면, 그렇다면 나는 내ㅜ생각이 왜곡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매우 분명하게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속임수를 쓰면서 그러한 시도들을 할 때 나의 작업은 보다 인간적인 형태의 삶을 창조하는 데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이익들을 위해, 개인들의 치부를 위해 착취되는 것입니다. 우리 문화의 지배 우상들, 능률 지향, 광인 통제, 그리고 성공에의 열망을 섬기기 위해 착취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능한 한 많은 인간들의 복리를 위해 나의 작업을 이용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이러한 발전들을받아들이고 또 인간 본성에 대한 나의 믿음을 유지하는 것 외에 내가 할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만일 내가 내 생각의 남용을 막으려고시도했다면, 나는 불가피하게 폭군이 되있을 것입니..
하지만 확실하게 해 두겠습니다. 나는 어떤 종류의 환자 해방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다시 한 번 어떤 이론을 특수한 상황들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갖추지 않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어떤 조건을 병적이다 또는 정상적이지 않다고 서술하는 것에 연결된 책임에 대한 적실한 깨달음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이러한 귀속(attribution)은 그것을 위한 상위의 이유도, 절대적으로 타당한 적법화도, '관찰자와 독립적인' 정당화도 존재하지 않는 결정에 의존합니다. (있음에서 함으로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