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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독의 모델은 이 모든 경우와 그것의 복잡성 모두에 해당된다. 그것은 우리가 겪은 악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우리가 행하는 악에 대해서도 해당된다. 우리는 단지 중독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독시키기도 하며, 독척럼 작용하기도 한다 .블레이은베르흐 자신은 세가지 예를 들고 있다. 살인에 경우에, 나는 다른 인간 신체의 고유한 관계를 해체한다. 도둑질의 경우, 나는 한 인간과 그의 소유물을 결합시키고 있는 관계를 해체한다. 또한 간통의 경우, 해체되는 것은 배우자와의 관계, 즉 계약적이고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관계이지만 특정 유형의 개체성을 구성하는, 한 쌍의 고유한 관계이다. (스피노자의 철학 55)
2.
불교의 5계. 스피노자의 철학으로 설명하자면 예컨대 살생을 하지 말라는 그것이 독처럼 다른 신체에 고유한 관계를 해체하기 때문. 스피노자가 악은 아무것도 아니며 좋음과 나쁨이 있다고 강조할때 이처럼 계는 나와 내 이웃들에게 독처럼 관계를 해체하는 나쁨이기 때문에 계의 정당성이 있다. 계에 대한 이해.
중독의 모델은 이 모든 경우와 그것의 복잡성 모두에 해당된다. 그것은 우리가 겪은 악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우리가 행하는 악에 대해서도 해당된다. 우리는 단지 중독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독시키기도 하며, 독척럼 작용하기도 한다 .블레이은베르흐 자신은 세가지 예를 들고 있다. 살인에 경우에, 나는 다른 인간 신체의 고유한 관계를 해체한다. 도둑질의 경우, 나는 한 인간과 그의 소유물을 결합시키고 있는 관계를 해체한다. 또한 간통의 경우, 해체되는 것은 배우자와의 관계, 즉 계약적이고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관계이지만 특정 유형의 개체성을 구성하는, 한 쌍의 고유한 관계이다. (스피노자의 철학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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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5계. 스피노자의 철학으로 설명하자면 예컨대 살생을 하지 말라는 그것이 독처럼 다른 신체에 고유한 관계를 해체하기 때문. 스피노자가 악은 아무것도 아니며 좋음과 나쁨이 있다고 강조할때 이처럼 계는 나와 내 이웃들에게 독처럼 관계를 해체하는 나쁨이기 때문에 계의 정당성이 있다. 계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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