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탁자는 연기의 조건으로 형성되므로 고정된 실체가 없다. 사물은 그저 사물일 뿐. 탁자는 이미 특정한 조건 속에서 탁자이다. 탁자가 다른 조건에서는 멀쩡한 땔감으로, 또 밥상으로, 침대로, 흉기로, 또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자성이 없기 때문이다. 자성이 없는 관계로 다시 또 무엇과 의존하느냐에 따라 원인과 결과가 발생한다. 탁자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하지만 무엇과 연결되느냐에 따라 원인과 결과를 낳는다. 탁자가 상대를 위협하는 공격도구로 연결된다면 나쁜 것일 될 것이고 상대를 존중하는 협상테이블로 연결된다면 좋은 것이 될 것이다. 자성없음으로 인해 무한히 펼쳐지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망은 이제 인간의 영역에서 좋음과 나쁨으로 이어진다.
"존재와 현상이 이처럼 변한다는 사실은 그들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고정된 실체를 지니고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바로 그렇게 고정된 실체가 없는 상태에서 원인과 결과가 가능해지고 연기하여 일어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어떤 현상이 스스로 존재한다면 다른 요인들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다른 요인들에 의존하지 않으면 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원인과 결과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함께 기뻐해 주는 좋은 원인을 지음으로써 행복이라는 좋은 과보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질투하는 나쁜 원인을 짓지 않음으로써 고통이라는 나쁜 과보를 피할 수 있습니다."(마음 길들이기 86)
좋은 과보와 나쁜 과보를 반복하는 윤회에서 벗어나는 해탈은 무지타파를 통해 확연히 알아 나쁜 원인을 짓지 않으므로써 더이상 괴로운 결과를 만들지 않는다. 설령 나쁜 과보로 괴로운 상황이 닫쳐도 그 선택(원인)에 대한 책임(결과)을 당연히 감수할 것이기에 괴로움은 괴로움이 아니다. 연기와 공, 원인과 결과, 선택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므로써 나는 내 삶의 주인으로써 행동한다. 이제 그를 해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 것도 없다. 해탈.
"존재와 현상이 이처럼 변한다는 사실은 그들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고정된 실체를 지니고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바로 그렇게 고정된 실체가 없는 상태에서 원인과 결과가 가능해지고 연기하여 일어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어떤 현상이 스스로 존재한다면 다른 요인들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다른 요인들에 의존하지 않으면 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원인과 결과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함께 기뻐해 주는 좋은 원인을 지음으로써 행복이라는 좋은 과보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질투하는 나쁜 원인을 짓지 않음으로써 고통이라는 나쁜 과보를 피할 수 있습니다."(마음 길들이기 86)
좋은 과보와 나쁜 과보를 반복하는 윤회에서 벗어나는 해탈은 무지타파를 통해 확연히 알아 나쁜 원인을 짓지 않으므로써 더이상 괴로운 결과를 만들지 않는다. 설령 나쁜 과보로 괴로운 상황이 닫쳐도 그 선택(원인)에 대한 책임(결과)을 당연히 감수할 것이기에 괴로움은 괴로움이 아니다. 연기와 공, 원인과 결과, 선택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므로써 나는 내 삶의 주인으로써 행동한다. 이제 그를 해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 것도 없다. 해탈.
'체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의 인생에 간섭하지 마라 (0) | 2019.12.08 |
---|---|
책. (0) | 2019.11.29 |
탁자의 연기 : 있는 그대로 보기 (0) | 2019.11.19 |
추론해 보기 (0) | 2019.11.15 |
문제에 대처할 방법 (0) | 2019.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