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티카 4부 정리 57. 거만한 인간은 추종하는 자들 또는 아첨하는 자들의 현존을 사랑하며, 고상한 자의 현존을 미워한다.

증명 : 거만은 인간이 자신에 대하여 적정 이상으로 대단하게 여기는 것에서 생기는 기쁨이다(감정의 정의 28과 6에 의해). 이 오견을 거만한 인간은 가능한 한 소중히 간직하려고 노력할 것이다(제3부 정리 13의 주석 참조). 그러므로 거만한 자들은 추종하는 자들 또는 아첨하는 자들(이들에 대한 정의는 생략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극히 명백하기 때문에)의 현존을 사랑할 것이며, 또한 자신들을 적정하게 평가하는 고상한 자들의 현존을 멀리할 것이다. Q.E.D
주석 : 여기에서 거만의 모든 해악을 열거한다면 너무 길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거만한 자들은 모든 감정에 종속되면서도, 사랑과 동정의 감정에는 가장 적게 관계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타인에 대하여 적정 이하로 하찮게 여기는 자도 역시 거만하다고 일컬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의미에서 거만은 인간이 자기를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오견에서 생기는 기쁨이라고 정의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거만의 반대인 자기비하는 인간이 자기를 남들보다 열등하다고 보는 오견에서 생기는 슬픔이라고 정의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에 근거하여, 우리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하다. 즉 거만한 인간은 필연적으로 질투적이며 (제3부 정리 55의 주석 참조), 덕으로 인하여 가장 많이 칭찬받는 사람들을 가장 많이 미워하고, 그들에 대한 그의 미움은 사랑이나 친절에 의하여 쉽게 정복되지 않으며 (제3부 정리 41의 주석 참조), 또한 그의 무능한 정신에 영합하여 그의 어리석음을 광기로 변화시키는 그런 사람들의 현존만들 기뻐한다.
자기비하는 거만의 반대이지만, 자기를 비하는 자는 거만한 자와 매우 유사하다. 왜냐하면 그의 슬픔은 그가 자신의 무능력을 다른 사람들의 능력 또는 덕에 견주어 판단하는 것에서 생기므로, 만일 그의 표상력이 다른 사람들의 결점을 고찰하는 것에 쏠린다면, 그의 슬픔이 경감될 것이기 때문이다. (즉, 그가 기쁨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불행한 자의 위안은 불운한 동료를 갖는 것이다"라는 격언이 나온 것이다. 반대로, 그는 자기가 남들보다 열등하다고 믿으면 믿을 수록 더욱 많은슬픔을 느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기를 비하하는 자보다 질투가 심한 사람은 없으며, 또한 그들을 바로잡아주기 위해서보다 오히려 흠잡기 위해 특별히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려고 애쓰며, 마지막으로, 그들은 자기비하만을 칭찬하고 그것을 자랑삼지만 여전히 자기를 비하하는 것처럼 보이는방식으로 그것을 행한다.
이러한 것들은 이 감정에서 필연적으로 나오는데, 이는 삼각형의 본성에서 그것의 세 각의 합이 2직각과 같다는 것이 나오는 것과 같다. 내가 이미 말했듯이 내가 이들 감정와 이와 유사한 감정들을 악이라고 일컫는 것은 내가 오직 인간의 이익에만 주의하는 한에 있어서이다. 그러나 자연의 법칙은 인간이 그것의 일부분에 불과한 자연의 공통적 질서에 관계하고 있다 .이 점을 나는 여기서 말이나 김에 주의하고 싶다. 이는 여기서의 나의 의도가 사물의 본성과 특성들을 증명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인간의 결점과 부조리한 행위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라고 사람들에게서 오해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제3부의 서론에서 말한 것처럼, 나는 인간의 여러 감정과 특성들을 다른 자연물과 마찬가지로 고찰한다. 확실히 인간의 여러 감정은, 인간의 능력을 나타내지는 않을 지라도, 적어도 자연의 능력과 기교를 나타내며 , 이 점은 우리가 경탄하며 고찰하기를 즐기는 다른 많은 것들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나는 계속하여, 여러 감정에 관하여, 어떤 점이 인간에게 이익을 가져오고 또 어떤 점이 인간에게 해악을 가져오는지를 주의하려 한다.

'스피노자의 <윤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5. 지성의 능력 또는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0) 2020.01.23
쥐약인 줄 알면서도 먹는 원리  (0) 2020.01.21
우월감과 열등감  (0) 2020.01.21
겸손, 후회, 희망, 공포  (0) 2020.01.21
만족감  (0) 2020.01.2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