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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는 그것이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르치는 일은 나에게는 언제나 매우 중요했습니다. 학생들의 지적인 소견들에 고무받는 경우, 나는 내 세미나를 사고의 가능성들을 시험하기 위한 실험실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결코 지루해ㅜ본 적이 없습니다. 제기되는 어떠한 질문도 흥미로울 수 있고, 또 좀 더 면밀히 살펴본다면 심화된 성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학생들에게 낮게 평가하는 것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나는 근본적으로, 모든 인간이 어쨌든 똑같이 지적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2.
그게 사실입니까? 분명 어떤 사람들은 동등한 사람보다 좀 더 낫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똑똑합니다.
아닙니다. 지성은 변화하는 세계에서 우리의 행위를 다양화하는 가능성 속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우리가 어떤 살아 있는 존재를 지적이라고 분류할 때 우리는 그 존재가 자신의 삶을 적절하게 변형시킬 수 있다고 평가하고 싶어합니다. 언어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우리는 행위의 이러한 거대한 조형성을 필요로 하고 또 가지고 있기에 한껏 정당하게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행위의 조정의 조정'이라는 영역 속에 존재한다는 이 하나의 사실이야말로 우리 모두를 똑같이 지적인 살아 있는 존재로 만들어 준다고 말입니다. 상이한 체험들과 편견들, 이해들과 가능성들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것은 분명히 맞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사람이라도 자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이 배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주장입니다.
[ 나의 체험, '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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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이 아인슈타인이 될 수는 없지만, 원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아인슈타인이 배우고 가르쳤던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들은 아인슈타인처럼 똑같은 길을 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동일한 개념들과 이론들을 창안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동일한 생활환경들에다 그와 똑같은 체험들이 필요할 테니 말입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하나의 삶의 형태와 직업 경력을 선택한 사람은 누구나 불가피하게 자신의 또 다른 가능성들을 제약합니다. 만일 내가 보디빌딩계에서 스타가 되고 싶다면, 특별한 요구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다른 요구들은 겉으로 드러나지조차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보디빌드 하는 사람들이 특정한 종류의 존재가 되겠다는 결정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이 근본적인 지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4.
그렇다면 선생님은 이 똑같은 지적인 인간들이 모두 결코 똑같이 성공적이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하겠습니까?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지능 테스트들은,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서 변별적 성공이 지능의 지시자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지능 테스트들이 이끌어내고 진단하는 것은 하나의 문화가 가지고 있는 포섭의 정도입니다. 내 주장은, 우리가 우리의 가능성들과 우리의 근본적인 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로 그럴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은 바로 감정들이라는 것입니다. 지배적인 감정은 결정적인 방식으로 지적인 행위를 변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겁을 먹었기 때문에 따라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울하거나 또는 흥미가 다른 데 있기 때문에 따분해진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편견들과 가능성들에서 드러나는 엄청난 변이의 폭이 사람들이 성장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출현합니다. 그들은 어렸을 때 사랑받았을까요? 그들은 정당한 보살핌을 받았을까요? 음식은 충분했을까요? 어쨌든 나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바입니다. '내가 볼 때 지능은 어떤 특정한 활동이 아니라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유연하게 그리고 내적 조형성을 갖고서 움직일 수 있는 보편적인 역량이다.'
그렇더라도, 사람들이 사물을 이해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공부하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되지 않는 것이 경험상 엄연한 사실입니다.
만일 사람들이 노력을 다해서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이는 그들이 실질적으로는 따분해져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왜 우리가 특정한 주제들에만 마음을 빼앗겨야 할까요? 단지 우리가 지적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기 위해서일까요? 우리가 지능 테스트들을 위해서 습득해야만 하는 지식이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해 기능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이러한 종류의 질문들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실질적인 흥미를 가져다주는, 그리고 그들이 기쁨을 가지고 주의력을 집중해서 활동할 수 있는 다른 영역들로 옯겨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두려움이 그들을 가로막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아이들은 학교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교사들의 처벌에 대한 두려움에 싸이고 실패[낙제]의 공포에 의한 고문을 받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사랑, 존중, 신뢰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으로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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