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의 사구게2

무상과 집착

T1000.0 2022. 1. 5. 09:37

1.
“행자님은 오늘부터 3일 동안 두 가지 문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어제 아침까지 좋았던 마음이 왜 일순간에 나빠지게 됐느냐 하는 겁니다. 이럴 때 예부터 스승들이 이렇게 질문했습니다.‘조금 전 마음은 어떤 마음이고, 조금 후 마음은 어떤 마음인가? 너의 본래 마음은 무엇인고?’
이 문장은 육조 혜능 대사가 처음 깨달음을 얻고 나서 자기를 죽이려고 따라온 사람을 깨우쳐 주기 위해 한 법문입니다. 어떤 말과 행위의 전과 후 사이에 친한 이가 원수가 되고 좋은 일이 나쁜 일이 되는 일이 일어났다면, 이 둘 사이의 모순을 탐구하고 직시해야 합니다. 그 모순을 극복할 때 평화가 옵니다. 이 질문에 대해 오늘부터 3일간 집중적으로 탐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님의 하루)

2.
나는 죽음에 대한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났습니다.
나는 사물들에 대한 집착을 그만두었고 내 자신을 그것들[사물들]과 부당하게 동일시했던 것을 그만두었습니다. 죽음과 마주침으로써 나는 내가 전체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체험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는 더 성찰적이게 되었고 덜 교조적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내가 나 자신을 '모든 세속적인 유대를 초월하는 영광스런 존재'로 서술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코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 체험은 너무 강렬했고 그래서 나의 삶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나는 모든 것이 순간적임을, 오직 변이일 뿐임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그 어떤 것도 옹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 어떤 것도 붙잡고 있을 수 없습니다.
(있음에서 함으로 181)


3.
모두가 기쁜 마음으로 충만해 있는 가운데 스님은 이 기쁨마저도 집착해서는 안 된다며 대중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수행을 해나가야 하는지 안내해 주었습니다.
“오늘 도반들이 부처님같이 좋은 말들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많은 감동을 받았지만 이것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또 집착하면 안 됩니다. 그냥 도반들의 지금 마음이 이렇다는 표현으로 들어야 합니다. 그냥 지금 내 마음이 여기서 이렇다고 살펴야 합니다. 그렇게 살피지 않으면 또 며칠이 지난 뒤에 ‘너는 어제 깨달았다 하더니 왜 그러느냐?’ 하면서 또 시비가 생깁니다. 우리의 마음은 늘 시시때때로 이렇게도 일어나고 저렇게도 일어나는 겁니다. 한번 일으킨 마음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아요. 나쁜 마음을 일으켰다 해도 영원하지 않고, 좋은 마음을 일으켰다 해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마음은 항상 왔다 갔다 합니다.

4.
좋음에 집착하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오늘 깨달으면 어제 마음이 꿈같은 마음인데, 내일 사로잡히면 오늘 깨달은 마음이 다시 꿈같은 마음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니 ‘오늘은 내 마음이 이렇다’ 이렇게 아는 게 중요해요. 그래야 내일 마음이 또 달라진다 하더라도 시비를 하지 않게 됩니다. 상대에게 ‘너는 어제 깨달았다고 해놓고 오늘은 왜 그러냐?’ 하고 시비를 한다면 지금 여기에 깨어있지 못한 겁니다. 그러니 ‘오늘 내 마음이 이렇다’ 이렇게 알고 다만 정진해 나갈 뿐입니다. 오늘은 이랬다가 내일은 저랬다가 하지만 수행정진을 꾸준히 해나가면 평균적으로 좋은 마음을 일으킬 확률이 점점 높아집니다.

5.
좋음에 집착해도 분별심이 생깁니다. 오늘의 좋음에 너무 집착하면 내일은 실망하게 됩니다. 좋고 나쁨이 일어나는 이 자체가 그냥 마음의 작용에 불과하다는 것을 항상 살피면서 정진해 나가야 일상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일거리가 많으면 많은 대로 하고, 한가하면 한가한 대로 하는 게 수행입니다. 농부가 겨울에 한가하다고 심심해 하고, 여름에 일이 많다고 죽겠다고 하지 않잖아요. 여름이 되면 잠 못 자고 눈코 뜰 새 없이 일하고, 겨울이 되면 길고 긴 밤을 그저 옛날 얘기하면서 지내는 농부처럼, 주어진 조건에 맞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입니다.











'나의 사구게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수행  (0) 2022.01.07
편안함과 책임  (0) 2022.01.07
인기의 무아 [지도무난유협간택]  (0) 2021.05.16
무명, 근원적인 분별  (6) 2021.03.16
노력하지 않는, 자유  (0) 2021.02.0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