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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떤사람의 진정한 지혜는 영속적인 자기고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성찰의 영역에(특정한 상황들을 정확하게 지각해 내는 것을 방해하는) 이러저러한 신념들을 기꺼이 버릴 수 있는 자발성에 있다는 것이 내 견해입니다.
<있음에서 함으로 p54>
2.
모든 것에 대해서 집착을 놓으면 한 발 떨어져서 보는 것과 같기 때문에 길이 보입니다. 이건 책을 많이봐서 생기는 것도 아니고 아이큐가 좋아서 생기는 것도 아니지요.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이 볼 때 명석해 보이는 것입니다.
부부 관계에서, 또는 세상의 일에도 명석해 보이는 것은 집착을 놓을 때 길이 환히 보이기 때문이에요. 오늘날 정치도 마찬가지예요. 정치에 빠져 있으면 정치의 해결점이 안 보여요. 한 발 물러나 있음녀 그게 잘 보이지요.
<스님, p131>
어떤사람의 진정한 지혜는 영속적인 자기고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성찰의 영역에(특정한 상황들을 정확하게 지각해 내는 것을 방해하는) 이러저러한 신념들을 기꺼이 버릴 수 있는 자발성에 있다는 것이 내 견해입니다.
<있음에서 함으로 p54>
2.
모든 것에 대해서 집착을 놓으면 한 발 떨어져서 보는 것과 같기 때문에 길이 보입니다. 이건 책을 많이봐서 생기는 것도 아니고 아이큐가 좋아서 생기는 것도 아니지요.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이 볼 때 명석해 보이는 것입니다.
부부 관계에서, 또는 세상의 일에도 명석해 보이는 것은 집착을 놓을 때 길이 환히 보이기 때문이에요. 오늘날 정치도 마찬가지예요. 정치에 빠져 있으면 정치의 해결점이 안 보여요. 한 발 물러나 있음녀 그게 잘 보이지요.
<스님, p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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