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의심할 바 없이 나의 어머니가 나의 정신적이고 지적인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어머니는 내가 세계에 대한 나 자신의 이해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가르쳤고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가르쳤습니다. 어느 날 내가 형과 놀고 있을 때 어머니가 우리를 부른 적이 있었습니다(그 때 나는 11살이었습니다). 어머니는 말씀하셨죠. "얘들아! 어느 것도 그 자체로 좋거나 나쁜 것은 없단다. 어떤 행동은 적합할 수도 있고 부적합할 수도 있고, 옳거나 틀릴 수도 있단다. 그래서 어느 쪽을 정하는냐는 너희들의 책임이란다." 그리고는 덧붙여 말씀하셨지요. "좋아, 이제 다시 나가 놀으렴."
 

만일 어떤 행위가 그 자체로 좋거나 나쁜 것으로 분류될 수 없다면, (내가 깨달은 바가 이것인데) 우리는 그 행위가 끼어들어가는 관계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우리의 행위양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내게 있어서는, 하나의 특별한 태도가 여기에서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러한 태도는 나와 형의 내면에 신뢰를 불어넣어주고, (존중심을 갖고 다루어져야 하는) 모든 인간의 자율과 자유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해 줍니다. 어느 것도 무조건적으로 고정된 타당성을 갖고 있지 않고, 그래서 헤아려 보고,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요.(함으로 228)

 

2.

해로운 마음으로 인한 가장 큰 해악은 상황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게 된다[맹목적으로]는 점입니다. 상황에 대해 큰 그림을 보아야 합리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게 되며, 그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기적 관점은 우리가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음 길들이기 63)

어떤 대상에 대해 탐욕과 성냄이 일어나면 그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합니다. 과장된 생각의 작용으로 인해 대상이 극도로 나쁘게, 혹은 극도로 좋게 보이고 그로 인해 왜곡되고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때 모든 현상을 연기적으로 볼 수 있다면, 즉 모든 현상이 일어나고 존재하는 원인과 조건의 그물망에 주의를 기울여 상황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다면 왜곡된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음 길들이기 64)

3.
인간 영역에서 자율은 한 사람의 독특하게 특징적인 어떤 것이 보존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유는 무언가 다른 것, 즉 성찰을 필요로 하는 인간 체험입니다. 엄밀히 말해, 결코 자유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해, 모든 사고와 모든 행동은 그 순간의 구조적 정합성들과의 일치로부터 기인하기 때문에 대안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함으로 121)

 
4. T1000.0

'수연성, 그 순간의 구조적 정합성들과의 일치'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어느 것도 무조건적으로 고정된 타당성을 갖고 있지 않고, 그래서 헤아려 보고,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현상이 일어나고 존재하는 원인과 조건의 그물망에 주의를 기울여 상황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다면 왜곡된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5.

정치야말로, "원인과 조건의 그물망에 주의를 기울여 상황의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양쪽의 이해관계가 저마다 옳다면, "행정과 실무의 균형만으로는 세상의 균형을 찾을 수 없어. 사실은 둘 다 옳을 때가 많거든. 둘 다 옳을 때 우선순위의 문제가 생기고 바로 그때 가치의 문제가 발생해. 그럴 때 필요한 게 철학이야. 그래서 대통령은 사상가가 되어야 하는 게 맞아. 지금의 세계가 어떠하고, 어떤 가치가 우선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기 철학과 통찰이 분명하게 있어야 해." (닥치고 정치 258)

'앎의 앎'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용이 아니라 존중  (0) 2020.03.06
결정의 기준 : 좋은 것, 행복 증진  (0) 2020.03.06
확실성의 위험성 : 선의  (0) 2019.12.15
자본주의와 인정욕망  (0) 2019.12.05
괄호친 객관성의 다양성의 초대  (0) 2019.11.2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