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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존재와 현상이 연기하여 일어난다는 것은 그들에게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이라고 이해해야 하며, 나아가 원인과 결과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마음 84)
2.
현상의 공함을 알면서도
행위와 그 과보를 믿는 것은
참으로 멋지고 훌륭하다.
-나가르주나 <보리심론>
3.
공이란 모든 현상의 존재를 부인하는 '완전한 비어 있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입니다. 현상에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이지 현상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님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탁자에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이지 탁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공으로 인해, 즉 고정된 실체가 없기 때문에, 자성이 없기 때문에, 모든 존재와 현상이 존재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공은 이와 같이 대상은 존재하지만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공의 의미를 이해하면 현상이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면서 막연히 현상은 존재한다고 말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마음 84)
모든 존재와 현상이 연기하여 일어난다는 것은 그들에게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이라고 이해해야 하며, 나아가 원인과 결과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마음 84)
2.
현상의 공함을 알면서도
행위와 그 과보를 믿는 것은
참으로 멋지고 훌륭하다.
-나가르주나 <보리심론>
3.
공이란 모든 현상의 존재를 부인하는 '완전한 비어 있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입니다. 현상에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이지 현상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님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탁자에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것이지 탁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공으로 인해, 즉 고정된 실체가 없기 때문에, 자성이 없기 때문에, 모든 존재와 현상이 존재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공은 이와 같이 대상은 존재하지만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공의 의미를 이해하면 현상이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면서 막연히 현상은 존재한다고 말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마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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