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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대로 욕구가 이뤄지지 않아도 괜찮아.
원하는 대로 되도 좋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아도 괜찮아. 괴롭지 않아. 욕구로부터의 자유. 사사무애법계.
"욕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괴롭지 왜 괜찮지?"
세상의 일이 다 욕구대로 다 이뤄지지 않으니까. 사실이지. 욕망하면, 노력하면 무조건 다 되야한다고 믿음은 미신이지.
욕구하고 욕망하라. 욕망을 긍정하고 그 욕구가 욕망이 이뤄지든 이뤄지지 않든 그 결과를 긍정하는 긍정의 긍정. 긍정의 순환 가운데 살면.
예를 들어 성욕으로부터 자유는 성욕이 이뤄지지 않아 괴로워할 바가 아니라 [성욕을 추구하는 것이나 성욕을 참는 것은 모두 성욕에 매여 같은 것이라] 이뤄지지 않음으로 이루는 평안에 눈돌려 홀로 있으면 정진하기 좋았고 같이 있으면 즐길 수 있어 좋은. 욕구되로 되든 되지 않는 어떤 상황에서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욕구로부터의 사사무애법계.
2.
그런데 네 번째 세계는 물에 빠진 김에 진주조개를 주워옵니다. 물에 빠지면 안 된다는 경계도 없습니다. 큰 배든 작은 배든 되는 대로 타고 놀다가 혹여 물에 빠지게 되면 진주조개를 캐옵니다. 해녀가 조개 캐러 물에 뛰어드는 걸 보고 물에 빠졌다고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물에 빠지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겉으로 보면 물에 빠졌지만 사실은 물에 빠진 것이 아닙니다. 물 속에 있지만 허우적대지 않잖아요. 이것이 사사무애법계 세상 속에서 걸림 없는 자유를 누리는 세계입니다. (지금 여기 깨어있기 180)
3.
부처님은 맨발에 헌 옷 하나 걸치고 나무 밑에서 자고 남의 집에서 밥을 얻어먹고 살았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난했지만 왕보다 행복했고, 모든 사람이 부처님을 찾아와 인생을 상담할 만큼 지혜로웠습니다. 홀로 있어도 외롭지 않았고 수천 대중과 함께 있어도 귀찮아하지 않았습니다. 숲에 홀로 있으면 정진하기 좋았고, 시끄러운 저자에 있으면 교화하기 좋았습니다. 먹을 것이 없으면 수행하기에 좋았고, 먹을 것이 많으면 베풀 수 있어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비난하면 인욕행을 하기에 좋았고, 사람들이 우러러 존경하고 따르면 법을 전하기에 좋았습니다. 부처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이것이 붓다의 삶입니다. (기도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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