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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망하는 대상에 욕망하는 게 없다.
예쁜 신발에 예쁨이 없다. 하므로 신발에 집착하여 탐심과 진심을 일으킨다면 이는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다.
2.
예쁜 신발에 예쁨이 없다고 하더라도 예쁨의 작용이 있다. 나의 신경계는 신발에 자극받아 예쁘다는 느낌들을 산출하고 상호작용하는 감정들은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쁜 신발을 환상처럼 본다는 것은 신발에 예쁨이 없다는 차원과 예쁨이 작동한다는 차원에서 즉 실체는 없는데 작용은 있는 무아의 차원에서 환상처럼보는 것이다.
예쁨 신발을 환상처럼 본다는 것은 신발에 얻을 것이 없으니 집착하지 않으며 예쁘다는 작용이 분명하기 때문에 향유하는 것이다. 소유할 게 없다. 가볍다.
3.
욕망하는 대상에 욕망하는 게 없다. 욕망은 얻을 것이 없다. 욕망은 생산이며 소비된다. 욕망은 얻을 바가 없는 고로 채울 바가 없어 결핍도 결여도 아니다. 잘못 알고 있다. 무지.
4.
무주상보시는 욕망이다. 얻을 바가 없는 줄 알기에 바라는 바 없이 행한다. 욕망하는 대상에 이미 욕망할 게 없다. 그러므로 무주상보시.
5.
내 보기에 욕망은 욕망하는 것을 아는 것으로 충분하다. 욕망하는 대상에 욕망하는 게 없는 줄 알면 욕망하는 대상에 허무하게 집착하지 않고 내 욕망을 알아차리고 무주상보시.
6.
욕망하는 대상에 욕망하는 게 없는 줄 알면 반드시 그 대상이래야 할 필요가 없다. 상황에 따라 어떤 것도 대체할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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