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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에게 해로운 마음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무지'입니다. 세상의 본질적인 모습을 모르는 무지 때문에 해로운 마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마음길들이기 39)
2.
무지는 단순히 무엇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잘못'이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40)
3.
가치들의 환상은 의식의 환상과 하나를 이룬다. 의식은 본질적으로 무지하기 때문에, 의식은 원인들과 법칙들의 질서, 관계들과 그것들의 결합의 질서를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의식은 그것들의 결과를 기다리고 받아들이는 데 만족하기 때문에, 의식은 자연 전체를 잘못 인식한다.(스피노자의 철학 40)
우리의 신체에 <일어나는 것>만을, 우리의 영혼에<일어나는 것>만을, 즉 우리 신체에 미친 한 신체의 결과, 우리 영혼에 미친 한 관념의 결과만을 받아들이는 그러한 상황에 우리는 놓여 있다.(34)
4.
우리가 무지에 사로잡히는 것은 바로 우리의 '감각'때문입니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몸으로 느끼는 다섯 감각들을 통해 우리는 외부의 대상들이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결과만을 받아드리는 그러한 상황] 왜곡된 정보로 인해 외부의 대상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마음 43)
5.
우리는 모든 사람과 사물이 스스로 존재한다고, 즉 '고정된 실체, 혹은 자성이 있다'고 착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무지입니다. 물론 이것은 이해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탐욕과 성냄 같은 온갖 해로운 마음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잘못된 인식을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마음 40)
우리에게 해로운 마음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무지'입니다. 세상의 본질적인 모습을 모르는 무지 때문에 해로운 마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마음길들이기 39)
2.
무지는 단순히 무엇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잘못'이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40)
3.
가치들의 환상은 의식의 환상과 하나를 이룬다. 의식은 본질적으로 무지하기 때문에, 의식은 원인들과 법칙들의 질서, 관계들과 그것들의 결합의 질서를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의식은 그것들의 결과를 기다리고 받아들이는 데 만족하기 때문에, 의식은 자연 전체를 잘못 인식한다.(스피노자의 철학 40)
우리의 신체에 <일어나는 것>만을, 우리의 영혼에<일어나는 것>만을, 즉 우리 신체에 미친 한 신체의 결과, 우리 영혼에 미친 한 관념의 결과만을 받아들이는 그러한 상황에 우리는 놓여 있다.(34)
4.
우리가 무지에 사로잡히는 것은 바로 우리의 '감각'때문입니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몸으로 느끼는 다섯 감각들을 통해 우리는 외부의 대상들이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결과만을 받아드리는 그러한 상황] 왜곡된 정보로 인해 외부의 대상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마음 43)
5.
우리는 모든 사람과 사물이 스스로 존재한다고, 즉 '고정된 실체, 혹은 자성이 있다'고 착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무지입니다. 물론 이것은 이해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탐욕과 성냄 같은 온갖 해로운 마음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잘못된 인식을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마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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