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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부 지성의 능력 또는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정리 5. 우리가 단순하게 표상하며, 필연적으로도 가능적으로도 우연적으로도 표상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감정은, 다른 사정이 같다면 모든 감정 중에서 최대의 것이다.
증명: 우리가 자유로운 것으로 표상하는 것에 대한 감정은 필연적인 것에 대한 감정보다 더 크며 (제3부 정리 49에 의해), 따라서 우리가 가능적 또는 우연적이라고 표상하는 것에 대한 감정보다 훨씬 더 크다(제4부 정리 11에 의해). 그러나 어떤 것을 자유로운 것으로 표상하는 것은, 그것이 행동으로 결정된 원인들을 우리가 모르는 채로 그것을 단순하게 표상하는 것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될 수 없다(제2부 정리 35의 주석에서 우리가 밝힌 것에 의해). 그러므로 우리가 단순하게 표상하는 것에 대한 감정은, 다른 사정이 같다면, 필연적, 가능적 또는 우연적인 것에 대한 감정보다 더 크다. 따라서 그것은 모든 감정 중에서 최대의 것이다. Q.E.D
정리 6. 정신은 모든 것을 필연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한에 있어서, 감정에 대하여 보다 큰 능력을 갖거나 또는 감정으로부터 보다 적게 작용받는다.
증명: 정신은 모든 것을 필연적이라고 인식하며 (제1부 정리 29에 의해), 또한 모든 것이 원인들의 무한한 연쇄에 의하여 존재하고 작용하도록 결정된다는 것을 인식한다(제1부 정리 28에 의해). 그러므로 (정리 5에 의해) 그러한 한에 있어서 정신은 그러한 사물들에서 생기는 감정으로부터 보다 적게 작용하도록, 또한 (제3부 정리 48에 의해) 그러한 것들에 대하여 보다 적게 자극받아 변화되도록[감정을 품도록] 할 수가 있다. Q.E.D
주석: 사물들이 필연적이라는 이 인식이 우리가 보다 명료하고 생생하게 표상하는 개물들에 보다 많이 적용되면 될수록, 감정에 대한 정신의 이 능력은 더욱더 크며, 이것은 경험에 의해서도 입증된다. 왜냐하면 잃어버린 어떤 선에 대한 슬픔은 그 선을 잃어버린 사람이 어떠한 방식으로도 그 선을 보존할 수 없었음을 깨닫는 순간 감소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유아가 말하는 것이나 걷는 것, 또는 추리하는 것을 하지 못하고, 몇 년 동안, 말하자면, 자기 자신을 의식하지 못한 채로 살아간다는 이유로 유아를 불쌍히 여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만약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성하여 태어나고 단지 소수의 사람들만이 유아로 태어난다면, 모든 사람들은 그 유아들을 불쌍히 여길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경우에 사람들은 유아 시절 자체를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연의 과실이나 결점으로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한 다른 많은 예들을 우리는 지적할 수 있다.
- 법륜스님, <깨달음> p35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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