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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 국토 가운데 있는 중생의 갖가지 종류의 마음을 여래는 모두 아느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모든 마음은 다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과거의 마음은 얻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금강경 제18>
2.
마음 자체가 공하다. 모든 마음은 다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마음도 현재도 미래도 본래 자성이 없이 생각에 의존해 있는 이름뿐인데 이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은 곧 꿈을 꾸고 있는 모습과 같다. 감정 자체 역시 공하다. 마음을 감정으로 고쳐 읽어도 틀리지 않는다.
스피노자식으로 말하면 감정은 신체 변용의 관념인데 신체 변용이란 신체의 사건은 원인과 결과의 작용이고 그것에 의존해 있는 관념 자체는 이름뿐인 공[색즉시공]이다.
신체의 변용은 무상하여 지나갔는데, 그 관념인 감정에는 변하지 않는 실체인양 사로잡혀 있는 것은 눈을 뜨고 꿈을 꾸는 것이지 삶을 사는 게 아닌 것이다. 삶을 살아도 정신없이 산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정신없이 간다.
3.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는 이름뿐. 하여 이름이 아니라 인연을 따라 이룬다.[불수자성 수연성]
"응당 색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말 것이요
응당 머문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응무소주 아생기심]
"저 국토 가운데 있는 중생의 갖가지 종류의 마음을 여래는 모두 아느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모든 마음은 다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과거의 마음은 얻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금강경 제18>
2.
마음 자체가 공하다. 모든 마음은 다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마음도 현재도 미래도 본래 자성이 없이 생각에 의존해 있는 이름뿐인데 이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은 곧 꿈을 꾸고 있는 모습과 같다. 감정 자체 역시 공하다. 마음을 감정으로 고쳐 읽어도 틀리지 않는다.
스피노자식으로 말하면 감정은 신체 변용의 관념인데 신체 변용이란 신체의 사건은 원인과 결과의 작용이고 그것에 의존해 있는 관념 자체는 이름뿐인 공[색즉시공]이다.
신체의 변용은 무상하여 지나갔는데, 그 관념인 감정에는 변하지 않는 실체인양 사로잡혀 있는 것은 눈을 뜨고 꿈을 꾸는 것이지 삶을 사는 게 아닌 것이다. 삶을 살아도 정신없이 산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정신없이 간다.
3.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는 이름뿐. 하여 이름이 아니라 인연을 따라 이룬다.[불수자성 수연성]
"응당 색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말 것이요
응당 머문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응무소주 아생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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