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른 사례를 들어 줄 수 있나요?

복통 때문에 의사를 만난다고 가정해 보세요. 당신은 적절하게 진찰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맹장이 제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당신은 '구조적으로 결정된' 체계인 것처럼 다루어질 것입니다. 당신이 수술 전에 느낀 고통과 수술 이후에 당신이 체험한 안도감은 둘 다 당신의 구조에 의해, 그리고 의사가 그것에 가한 수정[변경]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어떤 분자체계에 충격을 가하는 외적 작용체가 일정한 효과들을 유발하지만 그것들을 결정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어떠한 충격도 단지 어떤 구조적인 동학을 유발할 뿐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결과들은 체계 자체의 구조에 의해 특징지어지고 결정됩니다.

그렇습니까? 내가 선생님에게 알약이나 마약을 드려서 우리 둘 다 몇 알을 먹는다고 가정해 보지요. 우리는 유사한 것들을 체험할 것입니다. 약은 매우 특유한 효과들을 갖습니다.

바로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겪은 체험들의 유사성이 결코 구조적 결정론을 반박하지는 못합니다. 약을 먹는 것은 특유한 구조들을 갖는 분자들을 당신의 유기체 속으로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들은 나중에 유기체의 일부가 되고 그것의 신경체계 구조를 변경시킵니다. 하지만 '일어나는 일'은 신경체계 자체의 구조에 의존할 것입니다. 당신이 집어삼키는 물질에 대응하는 유기체 내부의 수용체들이 없다면, 결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기억해두어야 할 것은 수용체가, 문제되고 있는 물질 - 예컨대 약 - 의 구조에 부합하는 특유한 분자적 배치라는 점입니다. 이런 식으로 유기체 내의 변화가 유발됩니다. (함으로 11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